티스토리 뷰



 

◆ 얼굴 부위별로 살펴보는 안진법◆

 

이제부터 얼굴의 각 부위가 나타내는 몸의 상태와 그곳에 드러나는 질병의 징후에 대해 선명하겠습니다. 위에서 아래의 순서에 따라 점검할 때 반드시 살펴봐야 할 중요 포인트로써 참조하기 바랍니다.

얼굴에서 변화가 발견되었을 때 변화가 나타난 부위의 해설을 읽으면 그것이 무슨 징후를 의미하는지 아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두정부

 

두정부(頭頂部, 특히 머리가 난 부위)는 신장과 방광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腎臟)의 기능 중 하나는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것입니다.

두정부를 손가락으로 누를 때 아프거나 편두통(片頭痛) 시 두정부 부근이 아프다면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수분 배출이 나빠져 방광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족 냉증이나 추위, 요실금, 방광염, 요로결석, 신장결석 등의 증상이나 질병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장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부신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계에도 이상이 생깁니다.

이마선의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은 신장 기능의 저하에 따른 남성호르몬의 감소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방광과 호르몬 문제는 입 주변에, 신장결석 등 신장 자체의 문제는 눈의 밑에 이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므로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 마

 

이마는 소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누르면 아프거나 주변과 색이 다르거나 부스럼이나 기미가 생기는 등의 변화가 보이면 소장이 약해졌다는 신호입니다.

소장 기능 저하의 원인은 씹기 부족에서 유래됩니다.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삼키면 소장에 과부하가 걸리고 이것이 원인이 되어 변비나 설사 등의 배설 이상, 위하수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면역력(질병을 이기는 힘)이 떨어지고 알레르기나 자가 면역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입으로 섭취된 것은 소장의 세포에서 직접 흡수되어 혈액의 재료가 됩니다.

따라서 소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양질의 혈액을 만들 수 없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마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소장의 상태는 이마 외에 오른쪽 아랫입술에도 나타납니다

 

3. 눈 썹

 

 

① 눈썹과 눈썹 사이에 가로 주름이 생겼다면 폐의 기능 저하가 의심됩니다.

그 밖에도 미간에 나타난 변화는 주로 간장(肝臟)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② 미간에 세로 주름이 생긴 경우 간에도 세로 주름이 생긴 것으로 간주합니다.

즉 간에 스트레스가 쌓여서 간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합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이 깨끗이 정화되지 못하므로 더러운 피가 온몸을 돌게 됩니다. 그

러면 짜증이 나고 미간을 찌푸리면서 주름이 깊어집니다.

미간의 주름이 늘어나거나 진해질수록 간이 굳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크게 흥분하거나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미간이 빨개지는 경우에는 간염이 의심됩니다.

이는 과음이나 자극성 음식의 과다 섭취가 주요 원인이지만 그 외에 골격이 틀어진으로 간이 압박되어 일어나기도 합니다.

미간의 중간이 붓는 것은 간이 비대 또는 지방간입니다.

단맛이 나는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와 연관이 있으므로 중성 지방 수치가 높은 이상지질혈중에서도 이 징후가 나타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사람은 눈두덩이나 눈 아래 꺼풀에 노란 지방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④단, 미간의 오른쪽에 주름이나 붓기가 나타나면 당뇨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판별이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얼굴을 꼼꼼히 관찰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