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세혈관이 잘 흐르게 해야 건강이 유지되고, 젊음이 오래간다는 말은 앞선 글에서 계속 이야기했습니다.

이 모세혈관이 건강하도록 돕는 호르몬 4가지가 있습니다.

 

1.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프로스타글란딘 D2

2.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3.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4. 성 호르몬의 보스 'DHEA'

 

 

1.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프로스타글란딘 D2

 프로스타글라딘 D2는 뇌를 지키는 지주막과 척수액을 만드는 맥락막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척수액을 타고 뇌 속을 순회하며 논렘수면(꿈을 거의 꾸지 않는 깊은 수면)을 유도한다.

프로스타글라딘 D2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유토형 일산화질소 합성효소나 혈관수축물질을 억제하는 등 동맥경화의 원인물질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당연히 이 작용은 모세혈관을 보호하게 되죠.

 

 

2.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고 해서 행복호르몬이라고 부릅니다.

이 호르몸이 부족하면 정신적으로 힘들어지기 쉽습니다. 우울증을 치료할 때 세로토닌을 유사하게 증가하는 약을 사용하는 것도 이 이유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의 원료입니다. 밤에 멜라토님을 활발하게 분비시키기 위해서는 낮에 세로토닌을 충분히 분비시켜야 합니다. 

세로토닌은 아침햇살을 쬐고 활발하게 활동해야 활성화됩니다. 특히 리듬운동과 복식호흡이 효과적이죠.

 

3.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교감신경(낮에 활동하기위해 필요한 신경)을 우위로 만드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체내시계에 맞추어 오전 3시부터 해가 뜰 때까지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그래야 낮에 일을 할 수 있거든요 하하하

동시에 ①지방을 태우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②이 호르몬은 체내염증을 가라 앉히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③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고 혈당치를 올려 대항하지만, ④스트레스 상태가 되면 과해지면 코르티솔이 대량으로 분비되어 고혈압, 고혈당, 위궤양, 뇌 속 해마의 위축 등 마이너스 작용을 일으킵니다. 

당연히 모세혈관도 손상시키게 됩니다. 

 

4. 성 호르몬의 보스 'DHEA'

 DHEA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이나 테스토스테론 등 50종 이상의 성호르몬의 바탕이 되는 호르몬입니다. 

성호르몬의 공급 혈관과 근육을 지키는 역할을 하며, 젊음을 유지하는 대표적인 호르몬이죠.

폐경 후에도 소량이지만 부신피질에서 만들어집니다. 

이때 사용하는 원료는 지방인데요. 그래서 적당한 지방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코르티솔이 다량으로 분비되면 젊음을 유지한 대 필요한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DHEA)이 낭비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 늙어지는 이유이기도 하죠.

미국과 일본 및 한국에서도 연구를 통해 DHEA가 높을수록 수명이 길어진다는 통계를 발표되었습니다. 

DHEA는 어느 정도 근육이 붙이면 늘릴 수 있습니다. 

DHEA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청소년기에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HEA는 여러 가지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면역 기능 향상, 인슐린 감수성 증가, 우울증 개선 등의 효과를 주장하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DHEA에 관한 몇몇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의 한 대학에서 신경성 질환인 파킨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DHEA 보충이 운동 기능과 인지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얻은 연구가 있습니다(참조: "Effects of dehydroepiandrosterone (DHEA) supplementation on motor and cognitive functions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 by Kim et al., 2016).
또 다른 한국의 연구에서는 난소절제술로 인해 조기 폐경된 여성들을 대상으로 DHEA 보충이 골밀도와 관련된 건강 지표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참조: "Effects of dehydroepiandrosterone supplementation on bone mineral density and bone turnover markers in women with premature ovarian insufficiency" by Kim et al., 2015).

 

이상으로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키게 도움을 주는 호르몬 4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프로스타글란딘 D2,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성 호르몬의 보스 'DHEA' 

그럼 어떻게 해야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안티에이징 호르몬을 많~~이 만들 수 있을까요?그 방법에 대한 글은 다음글에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